지난 6월 25일 복지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팀워크 증진프로그램 <팀원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법칙> 교육을 진행했습니다. 올해 초 진행한 직원교육욕구조사 결과 도출된 '직원 상호 의사소통' 교육 운영을 검토 하던 중 마침 인천사회복지사협회의 사회복지기관 <찾아가는 특강>의 교육 내용에 적합한 구성이 있어 신청하여 진행된 교육입니다.


교육 신청 당시 착오로 강사님께서 힐링프로그램을 준비해 오셨으나 수강인원과 환경을 고려하여 상기의 <팀원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법칙> 교육으로 변경하여 진행해주셨습니다. 강사님 덕분에 원했던 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.


교육의 내용은 한 개인의 모든 관찰 가능한 언동, 즉 언어와 음성, 태도, 표정, 자세, 몸짓과 행동 등은 다섯 가지 자아의 기능(CP: Critical Parent, NP: Nurturing Parent, A: Adult, FC: Free Child, AC: Adapted Child)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고 보고, 이를 분류하여 그 발생빈도와 에너지의 표출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막대그래프로 표시하여 개인의 성격(Personality)을 알아내는 교류분석 <이고그램, OK그램>으로 동료의 개별적인 성향을 이해하고, 소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이 되었습니다.


이번 교육으로 서로를 이해하고, 소통하여 협력하는 조직문화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. 우리 복지관 직원들에게 유익한 교육을 지원해준 인천사회복지사협회에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. 고맙습니다.